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사회 생활 잘하는 사람 특징 6가지

by 아무개메롱 2022. 8. 10.

사람은 누구나 어릴 때는 부모님 슬하에서 경제적인 보호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일정한 나이가 되면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스스로 돈벌이를 하게 되는데요. 처음 겪는 사회생활은 결코 쉽지가 않습니다. 업무 능력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인간관계를 맺고 어떤 태도로 일을 하는지도 중요합니다. 사회생활을 잘하는 분들의 마음가짐이나 행동만 잘 살펴보아도 답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1. 남을 방해하지 않는다

회사도 당연히 사람끼리 부대끼는 곳이니 어느정도 대화를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들이 절대 타인을 방해해서는 안됩니다.특히 한참 업무에 바쁜 사람에게 대화를 하여 업무를 방해한다거나 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대화를 할때에도 상대의 말을 막지 않고 편안하게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상대는 여러분을 신뢰하게 될 수 있습니다.


2. 나만 생각하지 않는다

 

사회생활에서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맡겨진 업무를 잘 처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일만 잘한다고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때로는 상대가 도움을 요청할 때 기꺼이 그 도움을 받아주어야 합니다. 그래야지만 나중에 자신도 도움이 필요할 때 상대도 그 도움을 받아줄 것입니다. 
특히 사회생활에서 대부분의 업무가 절대 나 혼자만 잘해서 되는 게 아닙니다. 서로간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누구의 일이라고 정확히 불분명한 경우도 많습니다. 혹은 내가 어떻게 처리하냐에 따라 뒤에 처리하는 사람이 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발주서를 뽑는 업무라면 그 발주서를 들고 물건을 챙기는 사람을 위해 중요한 부분을 형광펜으로 칠해둔다던지 따로 메모를 해둔다던지 하면 그 분은 말하지 않아도 당신에게 고마워하고업무능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을 것입니다.



3. 다른 사람에게 개방적, 수용적이다

 

어떠한 사람이건 그 사람만의 노하우와 배울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건 안되겠지만 개방적인 태도로 노하우를 들어보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수용적인 태도로 적극적으로 들어주는 것만으로도사람들은 적극적으로 당신에게 의견을 더 표출할 것이고 의견을 서로 나누는 것만으로도 큰 발전이 될 수 있습니다.



4.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바꾸려 하지 않는다


사회생활을 시작했다는 것은 모두가 최소한 성인이라는 것입니다.그렇다면 각자의 의견은 모두 충분히 존중 받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대의 의견을 묵살할 필요없이 진중히 들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설령 그 사람의 의견에 동의하지 못한다 하여도 굳이 의견을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합의점을 찾아가면 됩니다.



5. 차분하고 자신감이 있다

 

아무리 급한 업무라고 하여도 다급한 마음으로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면 덤벙대게 되고 실수가 나오게 됩니다. 심호흡을 하고 차근차근 차분하게 업무를 진행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회사에서 여러분에게 그 업무를 맡겼다는 것은 충분히 여러분의 역량을 믿었다는 것입니다.자신감있는 태도로 업무에 대할수록 주위 사람들도 여러분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6. 긍정적인 관점을 갖고 있다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너무 비판적인 사고를 가지게 되면 여러분과 이야기를 하는 것을 꺼리게 됩니다. 너무 낙관적인 태도도 경계해야 하지만 충분히 잘될 수 있다고 긍정적인 에너지는 분위기를 환기시킬 수 있고 긍정적인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학창시절 공부는 잘하든 못하든 당사자에게만 좋고 나쁜 일이었습니다. 내가 공부를 못한다고 하여 친구에게 피해를 주는 일은 없습니다. 그러나 사회생활은 내가 못하면 필연적으로 다른 사람에게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물론 사람은 실수를 할 수 있고 업무에 서툰 시기도 있습니다. 누구나 신입 때의 모습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추후에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1년 후, 3년 후, 5년 후 등등의 모습은 완전히 달라져 있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